[아시아엔=심형철·박계환·홍경희·조윤희·응우옌 티타인떰·응우옌 타인후옌 교사] 베트남은 음식의 천국이다. 국토가 남북으로 길어서 북부, 중부, 남부의 지리적 특성은 물론 풍습도 다르고 음식의 맛과 문화 역시 다르다. 따라서 베트남 음식은 단지 맛있게 배를 채우는 수단에 머무는 차원이 아니라 베트남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문화 이해의 수단이기도 하다.
각 지역의 음식문화는 어떤 점이 다를까? 베트남 민족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북부 지역의 사람들은 오래 전부터 의(옷을 입고), 식(밥을 먹는) 문화를 중요하다고 생각해 왔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음식 맛이 담백하고, 약간 신맛이 있어야 좋다고 느낀다. 그래서 이곳의 음식은 보통 다른 지역처럼 너무 맵지도, 너무 느끼하지도, 너무 달지도 않다. 이들은 신선한 재료와 음식이 내는 고유의 색감을 높게 평가하며, 소스로는 주로 느억맘(멸치액젓)과 맘똠(새우젓)을 사용한다.
북부에서는 옛날부터 농사를 지어왔기에 고기로 만든 음식이 그리 많지 않고, 채소와 함께 새우, 생선, 조개와 같은 강에서 나는 수산물을 주로 먹었다. 그리고 양념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간이 적당하게 밴 것이 이 지역 음식의 특징이자 맛의 기준이 되었다.
음식을 만들 때는 정성을 다해야 하며, 만드는 솜씨 또한 능숙해야 한다. 이는 일상적인 상차림뿐 아니라 풍성하고 다양한 음식이 가득한 명절 차례상에서 특히 그렇다. 따라서 북부 지역은 주된 음식뿐 아니라 간식도 매력적이어야 한다. 바인꼼(찹쌀떡), 믓(말린 과일), 과자 같은 간식은 북부 사람들의 아름다운 추억이 담겨 있으며, 그 맛 또한 일품이다.
북부 지역에 위치한 수도 하노이는 지역의 특징이 그대로 반영된 음식의 종류가 가장 많다. 새우젓, 라우훙(향채 중 하나) 같은 향채와 곁들여 먹는 쌀국수, 분짜, 면, 주먹밥 등의 음식은 하노이를 방문할 때 꼭 맛보아야 할 별미다.
베트남 중부 지역은 다른 지역과는 달리 산맥과 해안이 좁게 만나 넓은 평야가 없고 계절풍(몬순)의 영향으로 가뭄과 태풍이 번갈아 찾아와 식량 자원이 풍요롭지 못하다. 이곳 사람들은 음식을 상당히 아끼고 잘 보존하려고 한다. 이들은 양념을 많이 사용하는데, “중부 사람은 보통 크고 짠 음식을 먹는다”는 속담도 있을 정도로 특히 짜고 매운맛을 좋아한다.
음식의 색깔도 보통 빨갛거나 갈색을 띠고, 그 모양 역시 화려한 편이다. 중부 지역에는 서로 정반대인 특징을 가진 두 가지 음식이 있다. 하나는 고급스러운 예를 표하는 음식이고, 다른 하나는 간단한 길거리 음식인데, 모두 중부 지역 음식 고유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중부 지역의 대표 도시인 후에(Huế)에는 음식을 소중하게 여기는 문화가 있다. 베트남 최후의 왕조인 응우옌 왕조의 수도였던 이곳은 왕이 살았기 때문에 맛있고 예쁘게 꾸민 궁중 음식이 많았고, 지금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냄꽁짜프엉(만두 튀김의 일종인 냄과 여러 색의 채소를 이용해 공작새의 형태로 화려하게 만든 음식으로, 무와 당근, 고추로 공작의 머리를 만들고 냄과 채소로 공작의 몸체를 만듦), 옌사오(제비 둥지로 만든 음식) 같은 음식은 왕실을 위해 만드는 요리였다.
당시에는 왕의 한 끼를 위해 반찬을 무려 35~50가지나 차렸다고 한다. 후에를 방문하게 된다면 분보후에(후에 지방의 매운 소고기 쌀국수), 바인배오(쌀가루를 질게 반죽 후 틀어 넣어서 찐 후 그 위에 양념과 향신료를 넣어서 먹는 떡), 바인쌔오(새우, 고기 등을 넣어서 쌀로 만든 팬케이크로, 베트남 빈대떡), 냄루이(고기를 갈아서 레몬그라스에 붙여서 구운) 등 유명한 길거리 음식들을 꼭 먹어보면 좋겠다. 후에에서는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맛있는 빙수를 맛볼 수 있다.
베트남 남부 지역에는 여러 음식의 특징을 조합한 독특한 음식이 많다. 이곳 음식은 북부 지역이나 중부 지역 만큼 역사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종류가 다양하다. 남부 지역은 지리적으로 메꽁강 삼각주를 비롯한 넓은 평야지대이고, 연중 높은 기온으로 다양한 식재료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베트남 전 지역은 물론 짬족, 크메르족, 화교 등 타 민족의 영향을 골고루 받았다.
남부 지역의 음식은 신선한 자연 재료, 설탕과 코코넛 물을 많이 사용하기에 주로 달고 느끼한 맛이 난다. 특히 이곳 음식의 맛은 극단적이어서 너무 달거나, 너무 느끼하거나, 너무 맵거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많은 베트남 사람들은 남부 여성이 북부 여성보다 살이 쪘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베트남의 북부·중부·남부 지역의 음식은 저마다 지역의 특징이 있을 뿐만 아니라, 또 그 안에서도 지역별로 특징이 다양하므로 베트남 음식의 매력에 중독된 외국인도 많다. 실제로 쌀국수나 분짜, 바인미(베트남 식 샌드위치) 같은 많은 베트남 음식이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베트남 음식을 즐기는 인구가 늘고 있다.
June 28, 2020 at 02:06PM
https://ift.tt/2VnDMLK
[베트남 바로 알기⑮] 쌀국수는 기본···다채로운 먹거리 '천국' - 아시아엔
https://ift.tt/3cWskNf
No comments:
Post a Comment